하여튼 그놈의 군산복합체 타령. 시사

뉴욕 타임즈가 북치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장구치고

그러니깐 이 분 말씀은 미국의 언론과 정치와 자본이 전부 결탁해서 미국 북한 전쟁이라는 작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 말이지요?
이게 무슨 중앙일보-새누리당-삼성 커넥션도 아니고 말이죠. 천조국에서 그런게 가능할 리가...
실제로 가능했다면 잊어버릴만 하면 빌게이나 스티브 잡스가 그렇게 망신을 떨 이유도 없었겠죠. 얘네들만 매수하면 되는데 ㅋㅋㅋ

그런데 음모론에 따르면 미국이 전쟁을 왜 하냔 말이죠. 히틀러처럼 전쟁해서 유태인을 죽이지 않으면 밤에 잠이 안 와서 그러나요?
그게 아니고 그냥 돈과 석유 때문이라는게 음모론의 요지입니다.

자아 그럼 전쟁으로 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불황은 재화 자체가 부족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있고 재화는 충분하지만 유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라면 경제에 펌프질을 해 줘야죠. 이론적으로는 전쟁도 일단은 유효한 수단입니다. 전쟁을 하기 위해 총 공장 대포 공장이 돌아가고 공장의 노동자들은 임금을 받고 받은 임금으로 쇠고기 사먹겠죠. 전쟁을 일으키지 않았다면 불가능했을 소비가 발생했네요? 메데타시 메데타시. 이렇게 경제가 다시 작동하기 시작하고 국가 경제는 불황을 빠져나갑니다.

이 와중에 가장 큰 돈을 만지게 되는 것이 바로 소위 말하는 군산복합체입니다. 한국으로 말하자면 로템, 두산 중공업, 현대중공업, 엘지 이노텍 등등이 대표적이고 미국이라면 보잉, 노스롭그루먼, 제네럴 다이나믹스, 레이시온 등등이겠네요. 근데 얘네들이 미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다우존스/나스닥 시총이란건 결국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라고 봐도 틀리지 않다고 봐도 될거에요. 근데 미국 최대 기업이 어디다? 잡스씨네 사과농장이죠? 2위는 어디다? 록펠러 아저씨네 기름가게죠? 그 밑에 있는건 구글, M$, IBM 등등이고 코카콜라, 월마트 등등도 비중이 굉장히 높고 음모론자 여러분들이 쪽쪽 빨아주시는 그 잘난 군산복합체는 저 밑에 있습니다.

근데 뭐 군산복합체가 미국 정부를 뒤에서 조종을 해서 정부 돈을 얘네들이 다 빨아먹는다고요?
잡스 아저씨가 그 소릴 들었다간 무덤에서 벌떡 일어나 그딴 병신 짓을 하느니 캘리포니아에다가 돈이나 팍팍 뿌리라고 노발대발하면서 대통령 너 이새끼 고소하겠다고 날뛸겁니다.


자아 전쟁을 해서 내수를 진작시킬 수 있다고 말씀 드렸잖아요? 근데 다른 대안이 있을 수 있어요.

쇳덩이를 총 공장, 대포 공장에서 소모하는 대신에 그 돈으로 디즈니랜드에다 롤러코스터를 하나 더 만들면 어때요? 들어가는 노동력, 자원은 똑같다고 가정해 봤을 때 내수진작 효과는 동일합니다. 거기다 총이랑 대포를 만들면 미군과 외국인이 죽지만 롤러코스터를 만들면 아이들이 기뻐합니다. 복지 수준이 올라가는군요?

밖에 나가서 총 쏘는 군인 아저씨들을 더 많이 고용하는 대신에 소방관과 경찰관을 더 많이 뽑으면 어떨까요. 어차피 공무원 봉급은 거기서 거기니까요. 더 안전한 사회가 되면 투자 가능성도 높아지겠네요?

그러니까 전쟁으로 내수를 진작시키는건 정말 미련한 짓이에요. 전쟁을 해서 얻을 국익이란게 꼭 있는게 아니라면 경기 부양 목적의 전쟁이란게 있을 필요가 없다는거죠. 차라리 그 돈으로 인부를 고용해서 구덩이를 파고 그냥 다시 메꾸는게 더 나아요.



그리고 가장 문제가 되는건 미국의 현재 상황입니다. 지금 미국 빚이 얼마에요? (.....)
정부 돈으로 빚 내서 양적 완화 세 번 했죠?
그거 말고도 기업에 공적 자금 퍼다 준거 많죠?
이라크, 아프간에 지금도 돈 들어가지요?


근데 또 기업에다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전쟁을 한다고요?

제가 그림자 정부의 책임자였으면 이따위 기획서 써 온 인간 머리통엔 재떨이를 투척해 드릴 겁니다.ㅋ
제금 제 정신이야?

자아 전쟁을 했다고 칩시다. 미국 말고도 한국, 프랑스, 독일, 이태리, 일본 등등 서방 선진국 다 끌고 가서 북한을 조져놓겠죠.
그리고 남는건?

은행 빚이네요. 전쟁을 한다고 빚이 사라지는게 아니에요!
너도 파산 나도 파산 다 같이 파산 자본주의의 종말이네요. 그림자정부의 수장께서는 세계 공산혁명을 획책하고 계신 모양입니다. (웃음)

덧글

  • kuks 2013/04/09 19:54 #

    미국으로서는 북한을 쳐봐야 득이 될 게 거의 없지요.
  • 노노 2013/04/09 19:57 #

    군산복합체 음모론은 좌파 인증 공식 세계관이지요.
  • Niveus 2013/04/09 20:29 #

    그 군산복합체가 이라크전-아프간전 이후 망하고 흡수통합 난리난건 뭘로 설명하려고 저러는건지 -_-;;;
  • 이글 2013/04/09 20:47 #

    망치로 정치하기에서 이라크전 전비를 전부 이라크 석유로 때울려면 30~40년은 착취해야 된다죠?
    이익은 커녕 본전 찾는데 30~40년 걸리는데 참 잘도 하겟습니다
  • 나인테일 2013/04/09 20:52 #

    그거 전쟁할 시간에 텍사스에서 땅이나 한 번 더 파는게 남는 장사로군요.
  • 메이즈 2013/04/09 20:57 #

    역사적으로 대부분 왕조의 재정파탄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 바로 외부 환경 악화에 따른 국방비 지출 증가였죠. 당장 부르봉 왕조 프랑스만 해도 스페인 왕위계승 전쟁을 치르고 뒤이어 미국 독립전쟁을 지원하는 등 루이 14세~루이 15세 기간 끝없이 전쟁을 벌였는데 그 결과 국가 재정이 엉망이 되면서 세금을 추가로 거두려던 시도가 때마침 성장하던 제3계급의 이해관계와 충돌하면서 프랑스 대혁명으로 이어졌으니.

    게다가 군산복합체 이론이 맞다 쳐도 현 상황은 저출산 고령화 때문에 전세계적인 경제 규모 자체가 축소되고 정부 재정 지출에서 변경하기 힘든 고정 지출은 늘어나는 분위기라 제대로 투자할 만한 여력이 없는 게 현실입니다.
  • 한국 짱 2013/04/09 21:04 #

    미국이 이라크 공격해서 이라크 석유도 제대로 뽑아대지 못했다는 건 알기나 알고 저러나....이라크도 그꼴인데 부카니스탄을 상대로 퍽이나 돈을 벌겠네
  • Greypluto 2013/04/09 21:13 #

    뭐 블로그 이름부터 음모론이 떡하니 있으니 이상할것도 없죠..
  • 전진하는 북극의눈물 2013/04/10 00:00 #

    트랙백에 썼듯이 이건 전부 갓명박의 작품입니다...

  • 카더라통신 2013/04/11 02:00 #

    군수공업과 전쟁으로 재화 순환이 되려면 일단 총력전으로 가든지 해야...(먼산)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